[이슈+] LG전자-GM '볼트EV' 공동 개발…'車 혁신' 출사표

입력 2015-10-21 09:13  

LG, GM 차세대 전기차 핵심부품 11종 공급
GM "전기차 분야 파괴적 혁신"
LG전자 "핵심 車부품 개발사로 도약"



[ 김민성 기자 ] LG전자가 미국 최대 자동차업체 GM(제너럴 모터스)의 대표 전기차종에 핵심 부품 11종을 공급한다. 21일 LG전자는 GM의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Chevrolet Bolt EV) 개발에 전략적 파트너로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GM-LG전자 협력 결과물인 쉐보레 볼트 EV는 내년 말부터 미국 미시간 주 오리온(Orion) 공장에서 양산, 2017년부터 소비자와 본격적으로 만난다.

GM이 차세대 전기차 쉐보레 볼트 EV 개발에 자동차 부품회사가 아닌 정보기술(IT) 기반 기업인 LG전자를 택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양사는 2007년부터 협력해왔다. LG전자는 GM의 4G LTE 텔레매틱스 시스템인 온스타에 차량용 통신 모듈을 공동 개발해 독점 공급 중이다.

양사는 한번 충전으로 320km 이상 주행 가능하면서도 가격은 합리적인 전기차를 만든다는 목표로 쉐보레 볼트 EV를 공동 개발키로 합의했다.

GM은 차세대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전기 모터 설계, 배터리 제어 기술, 자동차 시스템 검증 능력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LG전자는 배터리 시스템과 인跆戮罐廊?분야 등 시스템 및 핵심 부품 11종을 공급한다.

▲ 구동모터(전기차의 구동축에 동력을 제공하는 장치로 GM 설계), ▲ 인버터(직류 전기를 교류로 변환하고 모터를 제어하는 장치), ▲ 차내충전기(외부 전원으로부터 배터리를 충전하는 장치), ▲ 전동컴프레셔(차량 공조시스템의 냉매를 압축하는 장치), ▲ 배터리팩(전기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터리를 물리적으로 보호하고 전기적으로 제어하는 장치), ▲ 전력분배모듈(배터리 전원을 각 부품에 맞게 분배하는 장치), ▲ 배터리히터(저온 조건에서 배터리가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가열하는 장치), ▲ DC-DC컨버터(고전압을 저전압으로 변환해 주변기기용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 급속충전통신모듈(외부 충전설비로부터 전기차로 전력 공급 시 충전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 ▲ 계기판(IPS 기반의 LCD 계기판),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으로 다양하다.

지난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공개된 쉐보레 볼트 EV 콘셉트카는 LG전자-GM의 이 같은 공동 개발 결과물이었다.

GM은 LG전자와의 협력을 '자동차 혁신'이라는 관점에서 보고 있다.

마크 로이스(Mark Reuss) GM 글로벌 제품개발 및 구매 총괄 부사장은 "GM은 전기차 분야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기 위해 파괴적 혁신이 필요했다"며 "쉐보레 볼트(Volt)와 스파크 EV에서 구축한 GM 기술력과 LG의 경험을 살려 그동안 고객들이 접할 수 없었던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전기차를 합리적 가격으로 상용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우종 LG전자 VC사업본부 사장은 "GM의 전기차 개발 파트너로 선정된 것을 계기로 미래 자동차의 핵심부품 개발사로 발돋움할겠다"며 "GM과 협력을 발판으로 IT 기업인 LG전자가 전기차 시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성 한경닷컴 기자 mean@hankyung.com @mean_R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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